Study for under-space of overpass in Seoul

​고가 하부 공간 마스터 플랜

위치

유형

기간

설계담당

​협력사

서울특별시 고가하부 일대

리서치

2016

김상우, 엄동섭, 이민기, 윤혜원, 이홍재

Studio S.A.K, 조경작업소 울
 

프로젝트는 나날이 고밀도화 되어 가고 공공에서 활용가능한 가용부지가 줄어드는 상황에서 서울시가 이제까지 눈여겨 보지 않던 여러 형식의 불가용지나 저활용지에 주목하게 되면서 대두 되었다. 현시점 시에 존재하는 183개소의 고가 도로 및 철도는 지난 눈부신 한국경제 성장과 도시 개발의 징표였으나, 약 10% 미만의 공간만이 소극적으로 활용되고 나머지 90%, 축구장 200개에 해당하는 하부 공간의 면적은 미활용 상태로 방치되어 도시미관, 보행 단절, 지역 커뮤니티 단절, 안전취약 등 여러 문제를 가지고 있다. 이에 대해 장기적 계획 수립의 용역을 통해 전체 고가에 대한 전수조사와 제도 조사, 잠재적 가용 부지별로 공간구성, 프로그램 및 운영방식을 포함한 종합 활용방안과 시범사업을 진행하였다. 

고가하부는 지도상에 상부 도로만 보이고 하부는 나타나지 않는다. 즉 숨겨진 공간이다. 새로운 계획을 통해 보행레벨에서 고가로 인해 좌우로 단절된 하부의 두 영역을 다시 연결하고, 가변적인 프로그램과 시설들로 채워 항시 주변 커뮤니티에 즉각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거점이 되며, 선형이라는 공간 특성상 도로를 따라 확장되며 보행권 거리안의 다양한 문화,공공,오픈스페이스 네트워크와 연계 하고 운영측면에서는 거버넌스 체계의 구성이 고가 하부공간 재생의 궁극적 목표이다.